본문 바로가기

기타

움베르토 에코 별세

반응형


움베르토 에코 (Umberto Eco) 철학자, 소설가

출생-사망

1932년 1월 5일, 이탈리아 - 2016년 2월 19일

경력

1973 제1회 국제기호학 회의 조직 

1971 이탈리아 볼로냐대학 기호학 교수 

1971 좌파기관지 '일 마니페스토' 기고 

1965 주간지 '레스프레소' 기고



이탈리아의 기호학자이며 철학자, 역사학자, 미학자로 볼로냐대학교의 교수, 세계 명문대학의 객원교수로 활동하였다.《기호학이론》 등 많은 저서를 발간하였으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장미의 이름》의 저자이다.
출생-사망1932.1.5 ~
국적이탈리아
활동분야기호학, 철학, 역사학, 문학
출생지이탈리아 피에몬테주 알렉산드리아
주요저서《열린 작품》(1962) 《기호학이론》(1976)
주요작품《장미의 이름》(1980) 《푸코의 진자》(1988) 《전날의 섬》(1994)

기호학자인 동시에 철학자, 역사학자, 미학자로 활동하고 있는 볼로냐대학교의 교수이다. 1932년 이탈리아 서북부의 피에몬테주 알레산드리아에서 태어났다. 1954년 토리노대학교 문학부를 졸업했으며, 1956년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의 미학적 문제〉라는 논문으로 철학 학위를 취득했다. 이 학위논문을 발간함으로써 문학비평 및 기호학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1962년 토리노대학교와 밀라노대학교에서 미학 강의를 시작했으며, 최초의 주요 저서인 열린 작품 Opera apertas(1962)을 발간해 현대미학의 새로운 해석방법을 제시했다. 이어 제임스 조이스의 시학 Le poetiche di James Joyce(1965), 예술의 정의 La definizione dell'arte(1968) 등 새로운 이론서를 발표해 문학비평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1966년 상파울루대학교와 피렌체대학교에서 시각커뮤니케이션을 강의했으며, 1967년 시각커뮤니케이션 기호학을 위한 노트를 출간했다.


1968년 인간의 사고와 문화행위, 이념구성 등에 다양하게 관련되어 있는 기호를 개념, 유형, 의미론, 이데올로기 등으로 명쾌하게 분석 정리한 텅빈 구조 La struttura assente를 발간했으며, 이어서 내용의 형식 Le forme del contenuto(1971)을 발간한 후 이 두 저서의 내용을 증보해 영문판 기호학이론 A Theory of Semiotics(1976)을 발간함으로써 세계적인 기호학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1971년 볼로냐대학교의 기호학 조교수로 임명되었으며, 세계 최초의 국제기호학 잡지 베르수스의 책임자로 활동했다. 1974년 밀라노에서 제1회 국제기호학 회의를 주관했으며, 1975년 볼로냐대학교의 기호학 정교수 및 커뮤니케이션·연극학 연구소장으로 임명되었다.


기호학과 미학의 세계에 열중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출판사에 근무하는 여자친구의 권유로 소설을 집필하게 되었다. 당시 원자핵의 확산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세기말적인 위기를 문학으로 표현해보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그는 2년 반에 걸쳐 집필을 완료해 1980년 첫번째 장편소설 장미의 이름 Il nome della rosa을 발표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논리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경험주의 철학과 자신의 기호학 이론을 유감없이 발휘한 이 소설은 출간되자마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어 1988년 두 번째 장편소설 푸코의 진자 Il pendolo di Foucauilt를 발표해 프랑크푸르트 북페어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받았으며, 1994년 자전적 작품인 세 번째 장편소설 전날의 섬 L'isola del giornoprima을 발표해 작가로서의 재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움베르토 에코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에서 퍼스널컴퓨터에 이르기까지 기호학·철학·역사학·미학 등 다방면에 걸쳐 전문적 지식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모국어인 이탈리아어를 비롯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어, 그리스어, 러시아어, 에스파냐어까지 통달한 언어의 천재이다. 이러한 이유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이래 최고의 르네상스적 인물이라는 칭호를 얻고 있다. 현재는 볼로냐대학교에서 건축학·기호학·미학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세계 명문대학의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파리 제4대학인 소르본에서의 강의활동과 미국 예일대학교 교수 폴 드 만(Paul de Mann)과 함께 하는 예일학파로서의 학술활동은 유명하다. 그의 기호학이론은 오늘날 세계 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문학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서에 장편소설 장미의 이름 푸코의 진자 전날의 섬, 동화 폭탄과 장군 세 우주비행사 등이 있으며, 이론서 토마스 아퀴나스의 미학적 문제 열린 작품 기호학이론 논문작성법 강의 '장미의 이름' 창작노트 대중의 슈퍼맨 해석의 한계 소설 속의 독자 기호와 현대예술 해석이란 무엇인가 중세의 미와 예술 소설의 숲으로의 여섯 발자국 시간의 종말 등과 수필집 연어와 여행하는 방법 세상의 바보들에게 웃으면서 화내는 방법 등이 있다.

반응형